2019년 3월 6일 수요일

미프진 (Mifegyne)은 어떤 약물인가?

미프진(Mifegyne)은 어떤 약물인가?
많은 여성들이 미프진에 대해 궁금해하고 관심을 가지기에 오늘은 미프진에 대해 아는만큼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알아본 내용을 정리하려고 한다. 미프진에 대한 해외자료들을 보면서 우리는 미프진에 대해 많은 부분들을 오해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먼저 미프진이라는 약에 대해 알게끔 많은 도움을 준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여성인권단체 소속 여성인권가이며 현직 산부인과 전문의 최지아 박사님께 감사드린다.
미프진은 초기 임신중절에 사용하는 약물이다. 흔히 먹는 낙태알약이라고도 말한다.
그런데 우리 나라에 미프진이라는 브랜드가 알려지면서 낙태알약=미프진이라는 등식이 성립하게 된 것이다.
사실은 미프진은 수많은 낙태알약 중의 하나의 브랜드일 뿐이다. 이 낙태알약의 약 성분명은 미페프리스톤(Mifepristone)이다.
1980년도에 프랑스에서 개발되어 시판되기까지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미페프리스톤의 역사를 보면 참으로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낙태에 대한 종교적인 관점은 늘 부정적이다. 그러나 여성건강 및 여성인권의 측면에서 보면 20세기 가장 위대한 발명 중의 하나라고 인정받아야 할 연구성과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에서는 2005년도에 미프진(미페프리스톤)을 필수의약품 목록에 등재하였고 현재 61개국 식약청에 등록되어 있으며 120여개 국가에서 합법적으로 판매되는 약물이다.
이러한 사실을 무시하고 우리 나라에서는 일단 미프진은 불법이고 검증받지 못한 약물이라고 하는데 그러면 미프진을 복용하는 미국 여성들은? 유럽 여성들은?
우리 나라보다 더 잘 사는 선진국들에서도 미프진을 사용하고 물론 후진국들에서도 미프진을 사용한다.
그러나 우리 나라만 미프진에 대해 부정적이다. 통상적으로 말하는 미프진은 미페프리스톤을 말하는 것이지만 낙태알약은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을 병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다.
우리 나라에서 미프진에 대해 쓴 글들을 보면 수준이 참으로 한심하다.
미페프리스톤 Mifepristone
분자식: C29H35NO2
분자량: 429.61
용량: 25mg
유통기한: 5년
미소프로스톨 Misoprostol
분자식:C22H38O5
분자량: 382.54
제품용량: 0.2mg 혹은 200㎍
유통기한: 2년
자동차가 처음 이 세상에 나왔을 적에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살인기계"라고 했지만 교통법이 제정되고 오늘 날 차는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됐다.
미프진(미페프리스톤)에 대해 비방하기 전에 먼저 여성인권을 위한 법부터 재정비해 줬으면 좋겠다.
미프진을 "살인약물"이라고 했을 적에 프랑스 보건부 장관은 "미페프리스톤은 여성건강을 위한 신사적인 약물"이라고 했듯이 사람들의 사고가 바뀌기를 기대해 본다.

엑셀진코리아제약사:백장미 톡zy630

댓글 없음:

댓글 쓰기